사고와 행동을 촉발 및 지속시키게 하는 성향(disposition)
-내재적 동기 강조
-창의적인 사고와 행동을 하는 개인의 성격적 특성
④ 환경
-창의적인 사고와 행동을 자극하거나 고무하는 환경
-물리적 환경, 사회적 환경, 심리적 환경 등으로 구성
3. 창의력 학습개발 필요성 및 목적
. 이를 준거로 하여 학생들이 창의적인 소질이 있는지를 파악하기도 하며, 반대로 교수․학습에서 창의력을 기르기 위한 노력에 기준을 제공해 주기도 한다. 환경적 특성으로서의 창의력은 교실이나 학교 등 교수․학습이 일어나는 상황의 분위기라고 볼 수 있다. 창의력계발을 위한 환경은
계발되므로 지속적인 정신적 자극 촉진 방법을 구안하여 강한 성취동기와 창의적 사고력을 배양해야 한다.
2. 목적
(1) 학생 스스로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창의력 증진 자료 개발.
(2) 활동 중심의 조작을 통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 조작자료 개발.
(3) 교과와 관련지어
개발에서 창의력, 사고력, 판단력, 상상력, 직관력의 발달은 초등학교에서 중요시하는 능력이다.
또한 초등미술 교육의 성격은 교과로서의 전문화된 지식을 전달하는데 있지 않고 전인적인 성장에 기여하는 기초 교육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초등학교 미술수업은 어린이의 창의성 계발이라는 목적 하
활용이 있다. 이는 국어과 수업과 연관지어 활용하는 것으로, 아이디어 생성, 어휘력 개발, 상호 작용강화, 도식화, 쓰기(작문과 독서의 통합)의 다섯 영역의 활동들은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 기르고자 하는 창의적인 국어 사용 능력과 직결되므로 효율적이다. ②재량 활동 교육 과정 지도 시의 활용으로
수업은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개설하여 학생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 주고 있으며 학생들은 자신이 원하는 활동을 하게 한다. 특히 현장체험 학습은 현장과 유리된 이론 중심의 교과를 지양하고 학생들이 직접 경험과 체험을 통해 배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심성계발훈련, 지리산 종주훈련, 해양훈련,
수업이 주류를 이루었지만 제4차 산업혁명의 시기에는 디지털 사고에 입각한 1+1=2도 될 수 있고 3도 4도 될 수 잇다는 유연한 사고가 필요하다. 이는 창의성에 입각한 사고의 역발상이라고 볼 수 있다.
국가 경쟁력 차원에서 볼 때도 지금까지 개발되어온 기술과 자원을 훌쩍 뛰어 넘을 수 있는 창의적인
수업시간, 강의실 환경 측면에서 대체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본 학기 이후 재수강을 원한다는 응답과 주위 사람들에게도 추천하겠다는 응답이 대부분으로 나타났다. 향후 전국단위의 조사와 더불어 다양한 음악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이루어진다면 영유아학습자들이 더욱 질 높은 교육을 받
1. 강화계획
유기체의 올바른 행동을 위한 여러 강화계획이 있다. 대표적인 강화계획으로는 프리맥원리, 행동계약, 토큰강화 등이 있다. 먼저, 프리맥 원리란 빈도가 낮은 행동을 유발하기 위해 빈도가 높은 행동을 보상으로 제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게임을 좋아하는 학생이 있을 경우, 학
유치원은 부모와 협의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유아교육 전달체계는 교육부, 시도교육청이며, 시도 교육감의 인가를 받아 유치원이 설립되고 아동대 교사비율은 각 시도 교육청에서 결정하며 3세는 20명을 4세이상은 30명을 1인의 교사가 담당하도록 지도하고 있고, 수업료는 자율화되어 있다.